뮤지컬 <뱅크시>

<그래피티> 2차 멘토링 현장

일시: 2019년 10월 2일 수 오전 11시 30분~ 12시 30분
장소: 대학로 타스 카페
멘토: 추정화 연출가

 

그동안 <뱅크시>로 개발되어 오던 작품을 대폭 수정하여 <그래피티>로 바뀌었다. 영국을 지배하는 기득권을 대표하는 영국 최고의 명문가 뷰포트 가문의 클라인 뷰포트와 그의 상대 지역에 기성 권력에 맞서는 천재 그래피티 아티스트 에그시, 그리고 이들 사이에 중간 지역에 클라인의 무능력한 아들 타일러 뷰포트를 배치한 것은 같지만 그 이외에 인물들은 약화시켰다. 

 

세 명의 주연 인물 이외에도 여러 장면에서 4명의 배우가 다양한 인물들을 소화해 낸다. 이처럼 수정한 대본에 대해 추정화 멘토는 이야기가 너무 단선적이라고 지적했다. “클라인이 시대 권력을 대표하는 인물로 선이 굵지만 변화가 없는 악인이고, 상대편에 있는 에그시 역시 변화가 없는 인물이다. 타일러만이 에그시의 영향으로 변하는 인물이다. 너무 일관적인 인물은 재미가 없다. 나머지 4명이 좀 더 비중 있는 조역들로 등장하면 이야기가 더 풍성해지지 않을까”라고 조언했다. 지금은 조연들을 너무 코러스 정도로만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작품 말미에 또 다른 그래피티 아티스트인 아일라가 등장하는데 지나가듯 사용하지 말고 좀 더 비중 있는 인물로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아마도 클라인을 지지하는 인물들과 에그시의 편에 서는 인물들이 조역들로 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뮤지컬 <타이타닉>에서는 1등석의 승객들과 3등석의 승객들을 1인 2역을 맡게 해서 이 작품이 서로 다른 계급으로 갈등하지만 결국은 같은 인간임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방식을 고민해 볼 수도 있을 것이라며 뮤지컬 <타이타닉>을 레퍼런스로 제시했다. 작가는 너무 모방이 되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아이디어 차원이라 이를 차용한다고 해서 표절이 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멘토는 또한 이야기가 너무 짧다고 지적했다. 이 정도의 소재를 다룬 이야기라면 110분 정도는 진행되어야 서사의 힘이 생기는데 지금은 한 90분 정도의 분량인데다가 했던 사건이 반복해서 일어난다는 느낌이 들어서 더 이야기가 부족해 보인다. 지금의 이야기에 나머지 4명이 중심이 되는 한 플롯 정도의 이야기가 더 들어와야 한다. 작가는 이에 팔레스타인 장면을 하나 기획했는데 지금의 대본은 에그시가 2주간에 영국에 온 이야기에 집중하다 보니까 그러한 장면을 배제할 수밖에 없었다고 이야기했다. 멘토는 지금의 방식을 유지하더라도 뉴스나 기타 매체를 통해 보여준다거나 하는 방법을 마련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 작품은 영국을 지배하는 기성 계급(뷰포트 가문)과 이에 대항하는 그룹(에그시)의 대립 구도이다. 멘토는 “정말 이상한 나라가 있다”라며 영국의 상황을 이야기하는 넘버 ‘런던’이 두 번 리프라이즈 되는데 이 노래는 솔로나 듀엣으로 부르기보다는 합창으로 부르기에 좋은 가사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민중가요를 연상시키는 가사여서 합창으로 구성하는 것은 어떨지를 제안했다. 그렇지 않더라도 계급의 대립을 보여주는 작품에 합창이 너무 없다. 뮤지컬에서는 합창에서 힘이 생긴다. <레미제라블>의 ‘두 유 히어 더 피플 싱(Do You Hear The People Sing)’처럼 작품을 상징하는 합창이 좀 더 나왔으면 좋겠다고 했다. 

 

마무리의 경우도 현재는 희망을 주기 위한 설정으로 클라인 뷰포트가 에그시에게 크게 한방 맞는 것으로 끝난다. 그런데 초본에는 그렇지 않았다. 이에 멘토는 현실을 반영한 예전의 결말이 아무래도 더 설득력이 있다며 대신 저항을 지속하는 모습을 통해 희망을 제시하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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